로고

전주완산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예배와말씀
  • 주일설교말씀
  • 구역공과
  • 예배와말씀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구역공과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24-05-05] 엘리 집을 통한 교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전주완산교회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3회   작성일Date 24-05-03 11:01

    본문

     
    1. 가능하면 맛있는 식사(집은 돌아가며, 오실 때는 반찬 한 가지씩, 개방하는 집은 밥과 국만, 식사는 맛있고즐겁게)
    2. 찬양과 경배(한곡을 두세 번 반복해서)
    3. 기도(목자, 또는 목녀가 하되 짧게)
    4. 마음열기(예비신자가 계실 때만/누군가로부터 격려를 받을 때의 느낌은?)
    5. 광고 및 칼럼 읽기(담당자를 정해서)
    6. 말씀을 나누며(여기서부터 교사 인도/ 목장 안에 교사를 따로 두었을 경우에)
     
     
    ·제목 : 엘리 집을 통한 교훈본문 :사무엘상 3:10-14

     오늘 본문은 엘리 집의 신앙의 실패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엘리 집의 실패를 통해서 부모인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이 있습니다.

    첫째, ‘마땅히 행할 것을 자녀에게 가르치라.’입니다.
    엘리의 두 아들이 성전을 봉사할 때 제사하기 전에 고기를 건져서 먹고, 회막에서 봉사하는 여인을 겁탈하고 그것 때문에 결국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였는데, 그 결정적인 원인은 아버지, 엘리가 자녀에게 마땅히 가르쳐야 할 신앙을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상 2:12절을 보시면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이 말씀을 보면 자식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왜 하나님을 알지 못했을까요? 어렸을 때부터 하나님을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은 저절로 믿음을 갖지 않습니다. 저절로 신앙이 자라지 않습니다. 반드시 부모가 가정에서 가르쳐야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가르쳐야 합니다.

    둘째, ‘책망할 때는 책망하라’ 는 것입니다.
    엘리 집의 실패를 통한 두 번째 교훈은 책망할 때 책망하지 않은 것입니다.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않았다”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자녀를 사랑하고 격려하고 인정하는 것,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자녀가 곁길로 갔을 때는 책망해서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상태에서 책망해야 하느냐? 부모가 영적 권위가 임했을 때 책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모의 책망은 감정적으로 흐르기 쉽고, 그 때 자녀는 반항하고, 거부합니다. 영적 권위는 부모가 자신의 정체성에 맞는 역할을 매일 매일 감당할 때 주어집니다. 그런 영적 권위를 가지고 책망하면, 그것은 사랑으로 알고 순종합니다.

    셋째, ‘부모가 성경적 가치관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엘리는 자녀를 책망을 전혀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책망하기는 했으나, 하나님께 범한 죄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 를 책망하지 않고, 사람들이 자신과 가문을 나쁘게 생각할까 봐 책망했습니다. 사무엘상 2:23-24절을 보시면 “너희가 어찌하여 이 일을 하였느냐? 내가 너희의 모든 악행을 듣노라.” 여기서 엘리의 가치관을 엿봅니다. 신앙적 가치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는 세속적 가치관이 가득합니다. 그런 가치관을 가진 자의 자녀이니 세속적인 자녀 일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자녀가 믿음의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부모인 내가 먼저 믿음의 사람이 되십시오. 마땅히 가르쳐야 할 신앙을 가르치고, 책망할 때는 책망하고, 성경적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감으로 우리의 자녀들이 빛의 자녀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문 1) 엘리 집의 실패를 통해 부모인 내가 더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교사가 인도)
    문2. 지난 한주 삶 가운데 감사했던 일 한 가지, 기도 부탁할 일, 한 가지씩 나누십시오.(전체 목장식구들이 다 나누시고, 나눔의 결과를 목자가 기록합니다.)

    7.
    1) 한 주간 예비신자(vip)의 이름과 어떻게 만나주었고 만남의 반응을 나누십시오. (꼭 실천하십시오)
    2) 합심기도
     (1) 목원들 나눔의 결과를 가지고 한분,한분씩을 위해 전체가 돌아가면서 합심 기도합니다.
     (2) 예비 신자(VIP)를 위해 축복하며 그 영혼이 주님께 돌아오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3)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는 선교사와 사역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4) 전주 완산 교회와 담임 목사의 사역을 위해 기도합니다.
    3) 목장 헌금 (헌금함 또는 바구니 준비, 헌금 기도는 돌아가면서 짧게)
    4) 축복 (우리는 서로 지체입니다. 나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