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주완산교회
로그인 회원가입
  • 예배와말씀
  • 주일설교말씀
  • 구역공과
  • 예배와말씀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구역공과

    평신도가 사역자가 되는 교회,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교회

    [24-04-21] 외모로 판단하지 마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전주완산교회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54회   작성일Date 24-04-19 09:16

    본문

     
    1. 가능하면 맛있는 식사(집은 돌아가며, 오실 때는 반찬 한 가지씩, 개방하는 집은 밥과 국만, 식사는 맛있고즐겁게)
    2. 찬양과 경배(한곡을 두세 번 반복해서)
    3. 기도(목자, 또는 목녀가 하되 짧게)
    4. 마음열기(예비신자가 계실 때만/누군가로부터 격려를 받을 때의 느낌은?)
    5. 광고 및 칼럼 읽기(담당자를 정해서)
    6. 말씀을 나누며(여기서부터 교사 인도/ 목장 안에 교사를 따로 두었을 경우에)
     
     
    ·제목 : 외모로 판단하지 마라    본문 :야고보서 2:1-9

      우리는 외모로 취하려는 약함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의 형제들은 공동체에서 외모로 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왜 외모로 취하지 말아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의 마음에 아픔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연계의 자연법칙에서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처럼 하나님의 영적인 법칙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낮은 곳으로 고입니다. 아픈 사람, 가난한 사람, 불우한 사람에게 하나님의 사랑은 고이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가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에 아픔을 주는 것입니다. 신명기에 보면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해 농사를 짓고 남은 것은 도로 가지러 가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금식할 때도 너의 어려움을 위해서 도움을 구하는 기도만 하지 말고 가난한 자를 생각하는 기도를 하라고 말씀합니다. (사58)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외모로 판단하거나 차별해서는 안 됩니다.

    둘째, 하나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은 사람을 차별하는 것이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쉽게 사람을 차별하지만, 그러나 그것은 곧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입니다.(9절) 죄란 모든 관계를 깨뜨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를 깨뜨립니다. 이 죄 가운데 있을 때 우리의 기도, 우리의 예배가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습니다. 핍절과 고립의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난 소중한 존재요, 값을 정할 수 없는 하나님의 작품입니다.(엡2:10) 얼굴과 모양, 특성들이 다 다르지만,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판단 대신에 축복하고 격려함으로 하늘의 복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셋째,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래서 야고보는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5절) 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을 닮은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사람의 무엇을 보십니까? 내적인 열매를 보십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외모를 보고 판단합니다. 어떤 사람이 부당한 방법으로 일단 돈을 많이 벌면 그 사람의 고집을 고집으로 보지 않고 아름다운 신념으로 봅니다. 문인이나 유명한 시인이 불륜의 행위를 하면, 불륜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뜨겁게 산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사람을 외모로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긍휼한 마음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을 그토록 소중한 영혼으로 바라볼 때 우리는 긍휼히 넘치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이루어 갈 것입니다.

    문 1) 어떤 때 나도 모르게 사람을 외모로 판단했던 경험이 있었을까요?(교사가 인도)
    문2. 지난 한주 삶 가운데 감사했던 일 한 가지, 기도 부탁할 일, 한 가지씩 나누십시오.(전체 목장식구들이 다 나누시고, 나눔의 결과를 목자가 기록합니다.)

    7.
    1) 한 주간 예비신자(vip)의 이름과 어떻게 만나주었고 만남의 반응을 나누십시오. (꼭 실천하십시오)
    2) 합심기도
     (1) 목원들 나눔의 결과를 가지고 한분,한분씩을 위해 전체가 돌아가면서 합심 기도합니다.
     (2) 예비 신자(VIP)를 위해 축복하며 그 영혼이 주님께 돌아오기를 위해 기도합니다.
     (3)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는 선교사와 사역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4) 전주 완산 교회와 담임 목사의 사역을 위해 기도합니다.
    3) 목장 헌금 (헌금함 또는 바구니 준비, 헌금 기도는 돌아가면서 짧게)
    4) 축복 (우리는 서로 지체입니다. 나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사랑합니다.)